기업 분쟁해결 전문가

기업의 분쟁관리와 예방리더쉽

세부적인 규칙을 만들어 실시하는 것을 교육으로 삼는다면 진정한 인간 교육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 대신 ‘신사가 되십시오(Be gentleman!).’ 이 한마디로 충분하지 않습니까?

W. 클라크

기업의 분쟁관리와 예방리더쉽

■ 교육주관

  • (사)한국기업회생협회+한국인터오션엠에스+기관 및 단체


■ 교육내용

  • 분쟁의 인식
  • 경영권 분쟁(적대적M&A)
  • 분쟁 해결의 원칙 및 적용원리 분석
  • 분쟁 분석
  • 분쟁 해결전략 수립 및 분쟁해결 로드맵 도출
  • 분쟁해결 비용 예산 수립과 관리
  • 분쟁 모니터링, 분쟁 예방관리 시스탬 구축

■ 교육지원자 자격요건

  • 기업 경영자 . CEO . 임원
  • 분쟁관련 실무진 및 전 직원(분쟁예방)
  • 법무 당당자 및 계약임원
  • 기업분쟁관련 비지니를 하고자 하는 변호사 및 전문가
  • 기업분쟁관련 내용으로 비지니를 하고자 하는 전직 경영자 및 CEO
  • 기업 분쟁관련 업무를 진행하고자 하는 경영지도사 및 경영컨설턴트

■ 과정 특전

  • 전국 지방법원에 법정관리인, 감사, CRO 후보자로 추천
  • (사)한국기업회생협회 기업회생(지도사) 자격증 수여
  • “한기회” 동기회 구성
  • CRO스폐셜리스트 과정 및 기타 교육과정 수강시 수강료 30% 할인 혜택
  • (사)한국기업회생협회 기업분쟁관리사 전문가 인재풀 등록


■ 수료 기준

  • 출석 및 종합평가 점수에 근거하여 민간자격증 발급
  • 결석 3회이상이면 경고 통보, 5회 이상이면 미수료 처리 후 재수강
  • 100점을 만점을 기준으로 종합평가성적 70점 이상일 것
  • 종합평가
  • 연수과정 종료시 강의내용을 위주로 종합평가
  • 출제과목 및 범위는 강의내용 중 추후 공고

기업의 분쟁관리와 리더쉽

강좌수

주제

세부내용

1강

(5H)

-과정소개

-’분쟁의 시대! 이기면 살고
   지면 죽는다.’

-’분쟁’ 왜 경영의 필수과목    인가?


-분쟁의 6단계와 분쟁해결
  10원칙


[심화학습]

-제 1단계: 분쟁의 인식

[사례분석]

-적대적 M&A

-분쟁해결의 원칙 적용원리
  분석

비즈니스분쟁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분쟁 예방 관리 해결의 중요성인식


분쟁해결 방안에 대해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제시.


분쟁해결을 위한 6가지 단계를 학습하고

각 단계별로 수행해야 할 지침을 제시함.


분쟁해결 과정의 첫 주제로 ‘제 1단계: 분쟁의 인식’에 대해서 심화학습.


이를 토대로 실제 분쟁해결을 위한 ‘분쟁해결 10원칙’에 대해서 이론학습 후 적대적 M&A 분쟁 사례에 대해  Case-Study.


적대적 M&A 분쟁 사례를 통하여 분쟁해결 방안을 분석

사례분석을 통한 분쟁의 개념과 해결 방안에 대해서 토론 및 성찰한다.

2강

(5H)

[심화학습]

제 2단계: 분쟁 분석


[사례분석]

-미디어 분쟁

-분쟁해결의 원칙 적용원리
  분석

분쟁해결 과정의 두 번째 주제로 ‘제 2단계: 분쟁 분석’에 대해서 심화학습.


분쟁의 성격을 파악한 후 분쟁의 유형과 분쟁발생에서 분쟁의 범위 및 특성, 분쟁과 관련한 내/외적 요인을 파악, 법률 및 비법률적 상황을 인식 및 시간/비용을 개량화 하는 ‘분쟁종합분석’ 방법에 대하여 집중학습.


미디어 분쟁 Case-Study를 통하여 ‘분쟁 분석’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분쟁해결의 10원칙이 어떻게 실제 분쟁해결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적용되는지 학습한다.

3강

(5H)

[심화학습]

제 3단계: 분쟁해결전략 수립, 분쟁해결 로드맵 도출


[사례분석]

-무역분쟁
-분쟁해결의 원칙 적용원리
  분석

분쟁해결 과정의 세 번째 주제로 ‘제 3단계: 분쟁해결전략 수립과 분쟁해결을 위한 로드맵 도출’에 대해서 심화학습.


분쟁해결 전략을 도출화고 개량화 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시뮬레이션한다.

법률적 해결방안과 비법률적 해결 방안을 전략에 포함하며, 도출된 해결 방안에 대해서 비교평가 후 최종적인 분쟁해결 시나리오를 도출, 분쟁해결 로드맵을 구성함.


무역분쟁 Case-Study를 통하여 분쟁해결 전략 수립과 로드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분쟁해결에 있어서 원칙, 전략, 로드맵의 중요성에 대해서 재인식.

4강

(5H)

[심화학습]

제 4단계: 분쟁 해결 비용 예산 수립과 관리


[사례분석]

-보험, 건설 분쟁

-분쟁해결의 원칙 적용원리
  분석

분쟁해결 과정의 네 번째 주제로 ‘제 4단계: 분쟁 해결 비용 예산 수립과 관리’에 대해서 심화학습.


분쟁해결을 위해 투입해야 하는 비용(자금, 노동력, 시간)을 정량화 하여 투입자원과 비교 분석.

이를 토대로 분쟁에 승리하거나 실패 혹은 포기 했을 때의 비용과 수익에 따른 예산을 수립하고 의사결정과정에 반영하며 분쟁해결에 필요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심화학습.


실제 보험 및 건설관련 분쟁 Case-Study를 통하여 분쟁해결 비용에 대한 예산 수립과 관리 방법을 학습하고 분쟁해결의 원리를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음. 

5강

(5H)

[심화학습]

제 5단계: 분쟁해결전략 수행


[사례분석]

-계약분쟁

-분쟁해결의 원칙 적용원리
  분석

분쟁해결 과정의 다섯 번째 주제로 ‘제 5단계: 분쟁해결 전략 수행’에 대해서 심화학습.


분쟁해결 전략 로드맵에 따라 신속하게 해결 행동을 추진하며 상대방의 상황과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유연한 대응(공격, 방어, 협상, 타협 등)의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


실제 계약분쟁 Case-Study를 통하여 분쟁해결 전략 수행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핵심 요인을 도출 분석하고 분쟁해결의 원칙을 어떻게 적절하게 적용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음.

6강

(5H)

[심화학습]

제 6단계: 분쟁 모니터링, 예방과 관리

분쟁예방 시스템 구축


[사례분석]

-에고, 특허분쟁


[과정정리 및 수료식]

분쟁해결 과정의 마지막 주제인 ‘제 6단계: 분쟁 모니터링, 분쟁의 예방과 관리’에 대해서 심화학습하고 분쟁전문가로서 태도와 분쟁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업 및 조직의 문화에 대해서 학습.


분쟁을 기업차원에서 어떻게 모니터링 할 것인지 학습하며 발생 가능한 분쟁에 대해서 어떻게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할 것인지 개인과 조직의 차원에서 바람직한 지침을 제시


실제 에고분쟁 사례와 특허 분쟁사례를 분쟁해결 6단계와 분쟁해결 원칙의 10원칙을 적용 분석하고 분쟁을 모니터링 하고 예방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심화학습. 분쟁예방 시스템 구축 방법(보고 시스템)


분쟁해결 및 관리 전문가로서 기업을 지키는 파수꾼의 역할과 태도에 대해서 성찰 및 개별 코칭. 분쟁관리자 수료식.

“기업분쟁해결 및 예방리더쉽” 신청하기”

■ 기업분쟁해결 및 예방 신청

  • 첨부 교육신청서 및 개인정보사용 및 이용동의서 작성 후 E-mail서로 송부
  • 이메일 : law1800@naver.com
  • 연락처 및 이메일 : 1800-5250 / www.kocota.org
  • 작성방법 : 메일 제목에 “기업분쟁관리” 로 기재요망 ( )기/ 이름 / 연락처 명기
  • 이메일로 접수된 사항은 확인후 회신 메일을 드립니다.

■ 한기협 “기업분쟁관리사” 자격증



자격정보

  • 기업분쟁관리사1,2급 / (사)한국기업회생협회 자체 자격증
  • 교육비 : 130만원 / 응시료, 자격증 발급비 등 포함(VAT별도)
  • 환불규정 : 교육비 – 미수강시 100% 환불


자격관리·운영[발급]기관 정보

  • 기관명 : (사)한국기업회생협회 | 대표자 : 윤병운
  • 연락처 : 02-1800-5250 / 이메일 : Law1800@naver.com
  • 홈페이지 : http://kocota.org
  •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4길 23, 대덕빌딩1층
Man in Black Suit Jacket Holding Woman in Blue and White Dress